워리어 콤보 모작 개발일지

워리어콤보 모작 개발 방향성

다모아 2023. 9. 5. 01:12

3 match puzzle game

https://www.youtube.com/watch?v=9i_sktmLg30 

https://zprooo915.tistory.com/20

 

[unity 게임개발] match3 기본 로직 개발 3

이전 포스팅에 예고한대로 매칭, 제거, 리필 로직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포스팅은 각 로직에 해당하는 함수를 소개하고, 각 함수에 대해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1. Match 생성된 모

zprooo915.tistory.com

https://ninezmk2.blogspot.com/2019/10/blog-post.html

 

유니티 3매치 퍼즐 프로젝트 소개

유니티 3매치 퍼즐 게임 개발 과정을 공유하는 블로그입니다.

ninezmk2.blogspot.com


게임소개

퍼즐 매칭, 카드 RPG 및 로그라이크 전략 모바일 게임이다.

보드에 흩어져 있는 원소 블록들을 한번에 연결하여 스킬을 발동시키거나 공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서비스하고있다.

게임 튜토리얼

게임 튜토리얼

 


이 게임을 왜 만들고 싶은지?

저번에 어쩌다가 하게 되었는데 은근히 재밌는 요소가 있었다.

퍼즐 블록 형식의 게임을 처음하는 게임인데 나름 육성하는 재미도 있고 Ai같지만 사람과 싸우는

느낌으로 대결구도가 있어서 재밌다.

그리고 아기자기해서 귀엽고 나름 원소 블록들을 연결을 많이해서 스킬들을 쓰고 타격감이 나름 있는 게임이다.


내가 만들고 싶은 부분

퍼즐부분

 

 


필요한 리소스 목록

벽돌[안부숴지는거랑 부숴지는 벽돌]

노랑,파랑,초록,빨강,보라 원소블록

배경


찾거나 구하려고하는 리소스

원소블록
부숴지는 블록
안 부숴지는 블록

 

배경
퍼즐부분bg


시스템 분석(퍼즐)

보드 - 

7 x 7 사이즈로 되어있음

스테이지마다 시작할 때 원소블록과 벽돌들의 위치가 지정되어있음

부숴지는 벽돌, 부숴지지않는 벽돌, 원소블록들로 구성되어있음

1이 부숴지지않는 벽돌이라 치고, 0이 원소블록이라 쳤을 때

튜토리얼은

1, 1, 0, 0, 0, 1, 1,

1, 1, 0, 0, 0, 1, 1,

1, 1, 0, 0, 0, 1, 1,

1, 1, 0, 0, 0,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로 구성되어있다.

 

벽돌 구성

한번에 부숴지는 벽돌과 두번에 부숴지는 벽돌 그리고 부숴지지않는 벽돌로 구성

 

벽돌 기능

1. 한번에 부숴지는 벽돌은 원소블록이 터질 때 상하좌우에 위치해 있으면 벽돌은 사라지고 그 자리가 열림

2. 두번에 걸쳐 부숴지는 벽돌은 한번 맞으면 sprite가 변하고 두번 맞으면 사라짐

3. 부숴지지않는 벽돌은 보드에 처음 시작할 때 위치가 지정되어있음 [변하지않음]

부숴지는 벽돌
부숴지지않는 벽돌

 

 

쪼개진 벽돌이 부숴지는 블록

원소블록 구성
초록, 노랑, 파랑, 보라, 빨강의 원소블록들로 구성

원소블록 기능
1. 같은 색상의 블럭들끼리만 작용
2. 손으로 클릭하고 손을 안 떼고 이으면 동일한 색상만 이어짐
3. 손을 놔뒀을 때 블럭들이 터짐
4. 터지고 난 자리에 원소블럭들이 리스폰되는데 랜덤한 색상의 원소블럭들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듯 생성됨
5. 떨어질 때 비어있는 공간은 1, 2, 3 열이 왼쪽을 채우고 5, 6, 7 열이 오른쪽을 먼저 채움
6. 4 열은 3열과 5열이 비어있을 경우 3열을 먼저채우고 5열을 그 다음에 채워줌
7. 생성된 원소블럭들이 3개 이상 이어지는게 없다면 원소블럭들을 재구성시킴
8. 원소블럭이 생성되고 아래에 벽돌이나 원소블럭들이 있으면 그 위 지정된 자리에서 멈춤
9. 손으로 누르면 그 누른 색상과 동일한 블록들만 밝게 표시되고 다른 색의 블록들은 회색으로 표시됨
10. 회색표시된 블록들은 기능들이 비활성화 상태가 됨.
11. 이으는건 대각선 상하좌우 다 같은 색이면 가능


반드시 해야할 것

보드 만들기

원소블록 만들기

벽돌 만들기


일정

9/13 오후 : 일정만들기 

저녁 : 3 match puzzle tutorial 만들기

 

9/14 오전 : 3 match puzzle tutorial 만들기 

오후 : 3 match puzzle tutorial 만들기

 

9/15 오전 : 보드, 벽돌, 원소블록 튜토리얼 단계 UI 만들어보기

오후 : 보드 7 x 7 구성하기

 

9/16 오전 : 보드 7 x 7 구성하기

오후 :보드 구성 마무리 한 후 원소블록 [ 같은 색상의 원소블록끼리만 작용하기, 손으로 클릭하고 손을 안 떼고 동일한 색상의 원소블럭들로 이어지기, 대각선도 가능]

 

9/17 오전 : 원소블록 [ 손을 놔뒀을 때 블럭들이 터짐 & 터지고 난 자리에 원소블럭들이 리스폰되는데 랜덤한 색상의 원소블럭들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듯 생성됨 ]

오후 : 원소블록 [ 떨어질 때 비어있는 공간은 1, 2, 3 열이 왼쪽을 채움 & 5, 6, 7 열이 오른쪽을 먼저 채움 ]

 

9/18 오전 : 원소블록 [ 4 열은 3열과 5열이 비어있을 경우 3열을 먼저채우고 5열을 그 다음에 채워줌 ] 

오후 : 원소블록 [ 생성된 원소블럭들이 3개 이상 이어지는게 없다면 원소블럭들을 재구성시킴  &

원소블럭이 생성되고 아래에 벽돌이나 원소블럭들이 있으면 그 위 지정된 자리에서 멈춤]

 

9/19 오전 : 원소블록 [손으로 누르면 그 누른 색상과 동일한 블록들만 밝게 표시되고 다른 색의 블록들은 회색으로 표시됨]

오후 : 원소블록 [ 회색표시된 블록들은 기능들이 비활성화 상태가 됨 ]

 

9/20 오전 : 원소블록 [마무리하기]

오후 : 원소블록 [마무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