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챕터5 고양이탈출

다모아 2023. 8. 1. 18:03

ArrowController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ArrowController : MonoBehaviour
{
    [SerializeField] //SerializeField 애트리뷰트를 사용하면 private 멤버도 인스펙터에 노출
                     //,, 다른 점 -> 인스턴스에 접근 불가 ,, 혼선 막기
    private float speed;

    private GameObject catGo;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this.catGo = GameObject.Find("cat");
        Debug.Log("catGo : {0}", catGo);
    }

    private bool IsCollide()
    {
        //두 원사이의 거리
        //e - s = length
        //var c = this.transform.position - this.catGo.transform.position;
        Vector3 p1 = this.transform.position; //화살의 중점
        Vector3 p2 = this.catGo.transform.position; //고양이의 중점
        Vector3 dir = p1 - p2; //물리 벡터 (크기와 방향)
        float distance = dir.magnitude;
        //Debug.Log(distance);

        var dis = Vector3.Distance(this.transform.position, this.catGo.transform.position);
        Debug.LogFormat("{0} ", dis);

        //반지름의 합
        CatController catController = this.catGo.GetComponent<CatController>();
        var sumRadius = this.radius + catController.radius;
        Debug.LogFormat("두 원의 반지름의 합 : {0}", sumRadius);

        //두 원사이의 거리가 두 원의 반지름의 합보다 크면 false (부딪히지 않았다)

        return dis < sumRadius;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Time.deltaTime :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사이의 간격 시간
        //Debug.Log(Time.deltaTime);

        //프레임 기반
        //this.gameObject.transform.Translate(0, -1, 0);

        //시간 기반 이동
        //속도 * 방향 * 시간
        //1f * new Vector3(0, -1, 0) * Time.deltaTime
        //this.gameObject.transform.Translate(this.speed * Vector3.down * Time.deltaTime);
        this.transform.Translate(this.speed * Vector3.down * Time.deltaTime);

        if (this.transform.position.y <= -4.559f)
        {
            Destroy(this.gameObject);
        }

        if(this.IsCollide())
        {
            Debug.LogFormat("충돌했다.");
            Destroy(this.gameObject); //ArrowController컴포넌트가 붙어있는 게임오브젝트를 씬에서 제거한다.
        }
        else
        {
            Debug.LogFormat("충돌하지 않았다.");
        }
    }
    public float radius = 1;
    //이벤트 함수
    private void OnDrawGizmos()
    {
        Gizmos.color = Color.red;
        Gizmos.DrawWireSphere(this.transform.position, this.radius);
    }


}

 

CatController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atController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키 입력 받기
        if (Input.GetKeyDown(KeyCode.LeftArrow))
        {
            //왼쪽 화살표를 눌렀다면
            this.transform.Translate(-1, 0, 0);
        }
        else if (Input.GetKeyDown(KeyCode.RightArrow))
        {
            //오른쪽 화살표를 눌렀다면
            this.transform.Translate(1, 0, 0);
        }
    }

    public float radius = 1;
    //이벤트 함수
    private void OnDrawGizmos()
    {
        Gizmos.color = Color.red;
        Gizmos.DrawWireSphere(this.transform.position, this.radiu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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