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프로그래밍

열거형 enum

다모아 2023. 7. 20. 11:34
using System;

namespace LearnDotnet
{
    internal class Program
    {
        enum Season
        {
            SPRING,
            SUMMER,
            AUTUMN,
            WINT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상수 정의
            const int SPRING = 1;
            const int SUMMER = 1;
            const int AUTUMN = 1;
            const int WINTER = 1;

            //열거형식으로 정의 하고싶다
            //상수들의 집합
            //열거형식 정의는 enum 키워드 쓴다

            //변수
            Season season;
            season = Season.SUMMER;
            Console.WriteLine("season: {0}", season);

            //Season -> int 형식 변환
            Console.WriteLine((int)season);
            int intSeason = (int)season;
            Console.WriteLine(intSeason);
            //int -> Season 형식으로 변환
            // 0 > Spring
            int intSpring = 0;
            Season spring = (Season)intSpring;
            Console.WriteLine("{0}", spring);
        }
    }
}

 

using System;

namespace LearnDotnet
{
    internal class Program
    {
        //item의 종류
        // 무기, 방어구, 물약 --> 상수로 정의
        // 묶어서 (그룹화) 열거형식으로 만들자
        //열거형식 XXX 로 변수를 정의하고
        //변수의 값을 할당 후 출력
        //또한 열거형식 멤버를 정수형으로 캐스팅하고
        //정수형식을 다시 열거형으로 캐스팅하는 연습을 해보자
        enum Item
        {
            WEAPON,
            ARMOR,
            POTION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t int WEAPON = 0;
            const int ARMOR = 1;
            const int POTION = 2;

            Item weapon = Item.WEAPON;

            Console.WriteLine(weapon);

            int intWeapon = (int)weapon;
            Console.WriteLine(intWeapon);

            weapon = (Item)intWeapon;

            Console.WriteLine(weapon);
        }
    }
}

'C#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값형식, 참조형식, null값  (0) 2023.07.20
enum 활용  (0) 2023.07.20
var, const  (0) 2023.07.20
데이터 타입 (bool, char, object)  (0) 2023.07.20
1일차 복습  (0) 2023.07.20